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FAQ

홈 > 국민의소리 > FAQ 화면인쇄
FAQ 리스트
1. 오송생명과학단지 조성사업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오송생명과학단지 조성사업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충청북도 청원군 오송읍 연제리 일대에 140만평의 부지에 2010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는 BT산업중심 국가산업단지입니다.

보건복지부가 생명과학단지 조성사업을 계획하고 충청북도와 협조하여 전체 사업을 책임지고 있으며, 한국토지공사가 단지기반조성사업을 시행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단지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오송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여 전국 어디로든 빠르게 닿을 수 있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지로서 단지내에 의약품,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관련 업체 및 연구소가 입주하며, 컨벤션센터, BT대학원, 그리고 정보화와 창업에 대한 지원시설뿐만 아니라, 식약청, 질병관리본부, 보건산업진흥원 등 국책기관이 입주하여 행정·제도·기술·정보 등 제반업무를 지원하게됩니다.

또한 4,574세대의 주택를 공급하여, 약 14,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주거여건과 편리한 교통여건, 쾌적한 생활여건을 제공하며, 차후 오송생명과학단지 주변으로 인구 800만 규모의 오송신도시가 계획되고 있습니다.

전체 140만평 용지는 생산시설 1,354천㎡(41만평), 첨복단지 1,131천㎡(34만평), 행정타운 400천㎡(12만평), 정주시설 1743천㎡(53만평) 등으로 사용됩니다.
2. 생명과학이란 무엇이며 왜 관심이 많은가요?
생명공학은 생체유래물질 또는 생물학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또는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로서 생명체가 지닌 복잡하고 정교한 생명현상을 해명하고 이해하는 과학이며 동시에 연구 결과로 얻어진 성과를 이용하여 현대 산업의 각 분야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생명공학은 다른 분야와는 달리 고부가가치, 지식집약형 기술로써 인류가 직면한 식량, 에너지, 질병의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생명공학의 발달에 따른 우리의 환경변화는 예전에 미처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을 가능하게 하며, 늘 꿈꿔오던 이상적인 미래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생명공학은 21세기 경제성장을 주도할 핵심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각종 문제들을 해결할 대체산업으로써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서구 선진국들은 지난 수십년 간 생명공학 연구에 대한 투자를 점차적으로 늘려왔으며 기술개발을 위한 각국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생명과학단지란 무엇인가요?
보건의료산업은 관련기능을 집적하면 효과적인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에 관련 기능을 한 곳에 모아 단지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보건의료분야의 연구·인력양성·교육·생산기능을 한 곳에 모으면 다양한 기관간의 인력교류와 연계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따라서, 생명과학단지는 단지의 연구·인력양성·교육·생산기능이 생명과학 분야로 특화되어 있는 단지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오송생명과학단지가 다른 산업단지와 차별화되는 장점은?
오송생명과학단지가 다른 단지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보건산업 관련 국책기관이 단지 중심부에 위치하여 신속한 행정서비스와 연구 지원을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2009년 8월 오송단지의 일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로 지정되어 신약개발지원센터 등 4개의 핵심시설과 의생명공학연구소, 창업보육센터, 커뮤니케이션 및 벤처연구센터 등 연구지원시설도 함께 입주하여 행정;제도;기술;정보 등 제반업무를 지원하는 명실상부한 바이오산업특화단지라는 것이 오송생명과학단지만의 장점입니다.
5. 어떤 업체들이 입주해 있나요?
오송생명과학단지 총 4,623천㎡(140만평)의 부지 가운데 기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생산시설용지는 1,354천㎡(41만평)으로 전체 면적의 약30%이며, 이 곳에 연구·기술개발·생산의 집적을 통해 연구와 생산의 효율성이 극대화되도록 하는데 최대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BT첨단업종으로서 연구개발업과 제조업을 연계하는 업체 및 BT관련 고부가가치 지식기반산업을 집중유치할 계획이며, 주 입주대상 업종은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입니다.